보험금 청구 전 고지의무 위반이 걱정된다면?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면책을 당하거나 보험을 해지 당할까 봐 걱정이신가요? 보상 전문가와 검토 후 보험금 청구를 진행하시거나 분쟁을 해결하세요!

보험금 청구를 진행하자 보험사에서 보험계약 해지와 보험금 지급을 할 수 없다는 안내를 받는 경우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지의무위반>입니다.

고지의무란 보험에 가입하려는 가입자가 보험회사에 보험가입과 관련된 중요 사항들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야 하는 의무를 의미합니다. 중요 사항들은 무엇일까요? 보험 가입 시 작성하는 질문지 생각나시나요? 최근 3개월 이내 특정 약을 복용했는지, 병원에 갔는지 등 진찰, 투약, 검사, 재검사 여부 및 특정 질병 진단 여부 같은 내용을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자신의 기왕 질병을 숨기고 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를 막고, 특정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입을 거부하기 위함입니다. 보험업 지속과 보험사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breach of duty of disclosure 2

고지의무위반 후속조치

보험계약을 강제 해지하거나 청구한 보험금을 삭감하여 지급하는 등 보험금 수령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악의적인 고지의무위반은 걸러내야겠지만,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합니다. 고지의무위반으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사안으로 다투게 됩니다.

의도적으로 자신의 질병을 속였는가?

알리지 않은 질병과 청구한 질병과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가? (디스크 수술 이력을 숨겼다고 해서 손목골절에 대한 보험심사에 고지의무위반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불완전 판매로 발생한 문제인가?

고지의무위반을 보험사가 판단한다?

네. 고지의무위반 보험사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입니다. 그러나 고지의무위반을 판단하는 주체가 보험사가 된다면 악의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확인을 손해사정법인을 통해 진행하지만, 보험사와 ‘갑’,’을’ 관계로 보험사에 유리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보험심사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breach of duty of disclosure 3

고지의무위반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청구 보험금이 소액이라면 보험심사 없이 지급되는 경우도 있지만, 고액의 보험금 청구가 진행된다면 까다로운 보험심사와 자료수집을 진행합니다. 고액의 보험금 청구가 예상된다면 보험금 청구 전 꼭 보상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피보험자의 권리 KIAS가 함께 합니다.

>고지의무위반 무료상담 바로가기<

banner011_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