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사 김철기]
아킬레스건은 발목 뒤꿈치쪽에 자리하고 있는 힘줄입니다. 아킬레스건은 우리 몸에 있는 수많은 힘줄 중에서도 가장 크고 강한 힘줄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쟁영웅인 아킬레우스의 이름에 그 명칭이 유래되었습니다. 가장 크고 강한 힘줄인 만큼 걷고 뛰는 등의 발목의 움직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이며, 족관절이 긴장한 상태에서 관절범위를 넘어서는 강한 동작이 있을 때(스포츠활동 기타)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면 자각할 수 있는 파열음을 느끼면서 격통을 느끼게 되며, 통증이 사라진 이후에도 파열전과는 다른 발목운동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완전파열의 경우 보행이 힘들뿐만 아니라 발가락 끝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면 파열의 상태에 따라서 봉합술을 하거나 아킬레스건 재건술을 하게 되며 특히 완전파열이후에는 치료이후 충분한 재활이후에도 다리운동에 제한이 남는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킬레스건 파열이후에 충분한 치료와 재활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발목운동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고, 본인이 가입한 개인보험이 있다면 후유장해진단서를 발급받아서 후유장해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통합약관기준으로 다리관절의 경우 5%~ 20%정도의 다양한 후유장해보험금 지급기준이 있으며, 해당되는 장해상태에 따라서 보상을 받게 됩니다.
후유장해보상은 일반적인 실비보험 청구와는 달리 장해판정, 후유장해진단서의 발급, 보상처리 진행절차 들이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후유증으로 고생하시는 경우에도 불구하고 청구를 미루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과 도움을 통해 후유장해보험금을 수령하시는 것이 유리하며 권장드립니다. 아킬레스건 파열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한번쯤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손해사정사 김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