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의무위반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한국보험손해사정연구소 소장 최순진입니다.

고지의무위반 - 최순진

고지의무위반 전문가 상담은 1666-1493

보험사 보험금 분쟁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고지의무위반입니다. 보험계약자의 경우 경미한 것일지라도 고지의무위반을 걱정하여(약점 잡혀) 보험사에 끌려다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최소한의 이의제기도 못 한 상태에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한다면 고지의무위반 대상이라고 해도 손해사정 혹은 소송을 통해 계약도 유지되고 보험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지의무위반을 소송으로 해결하는 보험사

보험사는 고지의무위반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경찰에 보험사기로 고소/고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소송 대응능력이 떨어지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지의무제도를 악용하고 있습니다. 분명 고지의무위반은 보험사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며 건전한 보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험 가입자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의무입니다. 그러나 악용하는 보험사의 횡포를 타당하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고지의무위반 분쟁 발생시 개인 해결보다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고지의무와 관련되어서 보험금 보다 계약의 유지와 관련 여부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일반 손해사정사가 진행할 수 없으니 꼭 변호사 사무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손해사정과 소송을 한번에!

한국보험손해사정연구소는 법무법인 부설기관으로 법무법인에서 운영하는 보험전문기관입니다. 보험 분쟁을 변호사와 손해사정사가 함께 해결하는 새로운 개념의 법률 서비스입니다.

변호사와 손해사정사를 동시에 수임하여 확실하고 빠른 결과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무료상담